:: 우리들내과 ::


home > 영상진단센터 > 안저/안압검사
안저/안압검사

안저검사

동공을 통하여 안저에 빛을 쬐어 안저에서 반사되어 나오는 빛을 거울의 구멍으로 들여다보며 안정상태를 관찰하는 검사입니다. 안구를 카메라로 비유할 경우 안저에는 필름에 상당하는 망막이나 맥락막 이외에 뇌로 들어가는 시신경의 출입구도 있습니다. 안저에는 동맥과 정맥이 떠올라 있어 있는 대로의 상태를 관찰할 수가 있습니다. 생체에서 그대로 혈관을 직시할 수 있는 유일한 장소가 안저 입니다. 또한 눈의 질환뿐만 아니아 고혈압, 동맥경화, 뇌나 혈관 등 전신의 질환에 대해서도 많은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검사목적

- 망막염, 시신경염 등의 진단 - 두 개내 질환의 진단(뇌종양, 두부외상 등) - 고혈압증이나 동맥경화증의 상태를 알기 위해 - 당뇨병에서 망막증의 합병 여부를 알기 위해

검사방법

“안저카메라”나 “안저경”이란 기구의 작은 구멍에 있는 렌즈를 통해서 안저를 들여다 봅니다. 우선 동공 확대 약물로 동공을 크게 확대하여 안저경으로 동공의 중앙을 관찰하고 안저카메라로 촬영합니다. 검사 시간은 수분 정도입니다. 동공확대약은 녹내장이 있는 사람에게는 사용할 수 없으므로 사전에 반드시 알려야 합니다. 동공확대약 때문에 검사 후에도 눈이 부시고 주변이 잘 보이지 않는 경우가 있으므로 차를 운전하는 일 등은 잠시 동안 피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안압검사

안구내압의 변화를 조사하는 검사로 녹내장의 진단에 없어서는 안되는 검사입니다. 정상소견은 12~20mmHg입니다.

검사목적

녹내장 등의 진단

검사방법

누운 상태에서 표면 마취제를 양눈에 넣고 정 가운데 위의 한 점을 보고 있는 상태에서 검사합니다. 각막의 표면에 안압계를 수직으로 대고 안압을 측정합니다. 검사 시간은 수분 정도 소요됩니다. 검사결과는 즉시 알 수 있습니다. 안구내압이 20~30mmHg 또는 그 이상이면 녹내장을 의심합니다. 따라서 안압의 반복 측정과 시야검사, 검안경 검사 등 더욱 정밀한 검사를 수행하게 됩니다. 검사 후는 마취제로 각막이 마비되어 잠시 눈에 이상한 느낌이 있습니다. 강하게 문지르지 말고 원상으로 돌아올 때까지 기다립니다.

인사말|오시는길|개인정보취급방침|영상정보처리기기운영방침|비급여수가표